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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정보/환경정책뉴스

수소차, 2018년부터 3,000만원대 구입 가능해진다.

 

 

 

 

수소차, 2018년부터 3,000만원대 구입 가능해진다

 

◇ 2030년 신차판매 10대 중 1대는 수소차가 차지할 전망

◇ 수소차 시장 활성화로 온실가스 감축과 수소산업 육성 기대

 

 

□ 이르면 2018년부터 친환경차인 수소차를 3,000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된다. 


□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함께 소차 보급 및 시장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여 15일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

    밝혔다.


이번 계획에서 정부는 보조금과 수소차 가격 인하 등을 통해 현재 5,000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소차를 2018년에는 3,000만원대

    후반, 2020년에는 3,000만원대 초반 수준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 이에 따라 수소차 구매시 지원하는 2,750만원의 정부보조금과 지원수를 점차 확대하고, 정부보조금 외에 지자체에서 수소차 구매 보조금

    을 추가로 지원하는 방안도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 추가지원 방안 예시 : 전기차는 정부 보조금 1,200만원(‘16년) 외에 지자체에서 평균 520만원 지원 중이며 수소차도 같은 방식으로 지원될

      것으로 예상


○ 수소차를 구매와 등록할 때 부과되는 세금도 하이브리드차, 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준으로 감경하는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민간보급 활성화를 위해 현재 수소차 출고 가격(8,500만원)을 2018년 6,000만원, 2020년 5,000만원 수준으로 인하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수소차 가격 인하 추이 : 1억 5,000만원('13∼'14) → 8,500만원('15.2월∼)

   * 차량 가격 비교 : 수소차 8,500만원, 동급 내연기관차 3,000만원

 

 


□ 수소차 보급물량 목표는 2020년까지 9,000대, 2030년까지 63만대이며, 연간 신차 매 중 수소차 비율을 10%(수소차 18만대/신차판매

    167만대/년)로 높일 계획이다.

   * 2015년 수소차 보급물량 : 71대가 판매되어 신차 판매량의 0.01% 수준


          < 수소차 보급계획 > (단위: 만대)

구 분

'16∼'20

'21∼'25

'26∼'30

'31∼'50

수소차(누계)

0.9(0.9)

9.1(10)

53(63)

637(700)


 

 

 

□ 수소충전소는 2020년까지 80곳, 2030년까지 520곳이 설치된다.


수소충전소 설치시 보조금은 1곳당 15억원이 지원되며, 장기적으로 방식으로 전환된다.

    * 2016년 3곳(광주, 울산, 창원) 45억원 지원(15억원×3곳)


○ 수소충전소 운영비와 수소차 보급초기에 설치한 충전소의 시설용량 증설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 수소충전소 보급계획 > (단위 : 대)

구 분

'16∼'20

'21∼'25

'26∼'30

'31∼'50

수소충전소(누계)

70(80)

130(210)

310(520)

980(1,500)


 

 

수소차 원료인 수소공급은 기존 부생수소를 활용하는 방식 외에 새로운 수소생산 방식이 도입된다.


석유화학단지 등 수소 생산지로 부터 200㎞이내 지역 위주 부생수소를 공급하되, 압축천연가스(CNG)충전소 등의 가스를

    질(改質, Reforming)하여 수소를 공급하는 충전소가증사업을 거쳐 도입된다.

  * 연간 부생수소 생산량은 140만톤, 이중 10만톤을 수소차에 공급 가능

  * 개질 수소 공급 충전소 : 압축천연가스(CNG), 액화석유가스(LPG)충전소에 개질기 설치 또는 발전용 연료전지로 수소를 생산하는 충전소


이와 함께 202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발전소의 전기로 수소를 생산활용할 수 있도록 증사업과 핵심기술 개발도 진행된다.

 

 


□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관련 핵심기술이 개발되고, 수소충전소 관련 제도가 정비된다.


2020년까지 수소차 연비를 10% 높이고(76.8→85km), 수소버스도 개발하여 실증과정을 거쳐 2026년부터 보급될 전망이다.


또한 수소 측정센서, 저장용기 등 충전소 주요부품의 국산화율을 80%대로 높여(현행 40∼60%) 충전소 설치비용을 줄여나갈 계획이다.


충전소 치기간을 10개월에서 5개월로 단축하고, 부지 소요면적도 1,000㎡에서 500㎡로 줄일 수 있는 압축·저장·충전설비의 모듈화

    술이 개발된다.


○ 4.5톤 이상 수소차 안전기준을 2017년과 2020년 사이에 신설하고, 향후 2020년과 2025년 사이에 국제기준 개정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 현재 4.5톤 미만 수소 차량에 대한 안전기준만 수립되어 있음


○ 아울러,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규정사항 등이 집중적으로 정비될 예정이다.

 

 

한편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는 국제에너지기구(IEA) 전망치 보다 훨씬 높은 수소차 보급 로드맵을 이미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 각국 수소차 보급 로드맵 : 미국 2050년 27%, 영국 2050년 30∼50%, 독일 2030년 25%, 일본 2030년 30%

   ** IEA 수소차 연간 신차 판매율 전망 : 2030년 1.8%, 2050년 17.7%


이번에 우리나라도 주요 국가 수준으로 수소차 보급 로드맵을 마련하였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 연간 신차중 수소차 판매비율 : 0.26%('20)→10.8%('30)→ 20%('40)→ 25%('50)

 

 


수소차는 내연기관 엔진이 으며, 외부의 전기 공급 없이 수소를 이용하여 전기를 자체 생산하여 구동되는 차량으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으며 물 배출하는 친환경차다.

  * 전기차는 외부에서 전기를 충전하여 구동

 


□ 환경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63만대가 보급되면 온실가스 440만톤, 대기염물질 5,500톤 감축과 석유 소비량  6.3억ℓ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수소관련 산업을 통해 84조원의 경제적 효과와 9만 4,000명의 고용창출 효과도 예상했다.

  * 수소관련 산업 : 수소차 품· 수소 저장장치· 수소배관 제조, 수소 충전소 건설 산업 등

   ** 수소관련 산업 규모 : 수소차 79조원(내수 24, 수출 55), 충전소 1.4조원, 수소산업 2.7조원 (중앙환경에너지 제공)

 


붙임  1. 수소충전소 운영 현황

      2. 수소차 개요.

      3. 질의응답.

      4. 전문 용어 설명.  끝.

 

붙임 1

 

수소충전소 운영 현황

구분

설치

년도

위치

지원 사업명

운영기관

공급

방식

압 력

(bar)

충전량

(㎏/일)

환경부

(운영 2)

2014

광주, 진곡

환경부 보조사업

광주광역시

부생수소

700

220

2015

충남, 내포

환경부 보조사업

충청남도

부생수소

700

430

산업부

(운영 8)

2010

서울, 양재

실증사업 1단계

현대자동차

부생수소

350

110

2010

서울, 상암

신재생에너지

랜드마크 조성

서울특별시

매립가스

개질

350

65

2007

인천, 송도

충전소

기술개발사업

한국가스공사

NG개질

350

65

2009

경기, 남양

실증사업 1단계

현대자동차

부생수소

700

430

2005

경기, 마북

실증사업 1단계

현대자동차

부생수소

700

110

2009

경기, 화성

충전소 안전설계지원

KATRI

(자동차안전연구원)

부생수소

700

20

2013

대구, 서변

대구광역경제권선도사업

이엠코리아

수전해

700

110

2012

울산, 매암

실증사업 2단계

현대자동차

부생수소

700

520

 

 

붙임 2

 

수소차 개요

 

 

(수소연료전지) 전기로 물(H2O)을 수소(H2)와 산소(O2)로 분해하는 반응의 逆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

수소(연료 공급)가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된 후, 산소(공기 유입)화학반응하여 물과 전기로 전환

    (H2 + 1/2O2 → H2O + 전기)

 


< 수소연료전지 원리 >

 

 

(수소차 특징)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이하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으며,

   전기차와 달리 전기공급 없이 내부에서 전기를 생산

< 수소차 구성 및 기능 >

 

 

 

 

    수소탱크 : 충전소에서 충전한 수소를 고압(700bar)으로 저장

·       연료전지 : 수소와 산소를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생산

·       배터리 : 연료전지 보조 및 전기 저장

·    모터 : 연료전지에서 생성된 전기로 자동차를 구동



 

 

 

 

 

 

(수소차 환경성) 수소차는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 배출이 전혀 없이 물만 배출하는

    친환경자동차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 오염물질 무배출차 판매 의무제** 대응 가능

   * 기준(g/㎞) : 韓 140('15) → 97('21), 美 140('15) → 113('20), EU 130('15) → 91('21), 日 117('15) → 100('20)

   ** 미국 판매차 중 수소차 판매비율(‘18년 2%, '20년 6%, '25년 16%) 위반시 대당 벌금 2만불

 

 

붙임 3

 

질의응답

 


1. 수소차 보급목표 설정 근거는?


(목표) 수소차 '20년까지 9천대, '30년까지 63만대 보급

   소충전소는 '20년까지 80개소, '30년까지 520개소 보급


(근거) '30년 연간 신차 판매수소차 매 비율을 10%(18만대/167만대)로 하여

   자생적 시장을 조성하고,


- 세계 수소차 시장 점유율 15%(35.2만대/240만대) 목표

   ※ '14년 세계 자동차시장 8,662만대 중 우리나라 시장점율은 10.3%(894만대)


2. 수소차 세금감경 계획?


전기차 구입·등록 단계의 세금감경 수준(400만원)*지원 필요


  - 수소차와 전기차는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은 오염물질 무배출차량

   (저공해차 1종)

  * 전기차는 개별소비세 200만원, 교육세 60만원, 취득세 140만원 등 감경 중


3. 지자체 구매 보조금 지원 유도 계획?


수소차 및 충전소 중점 보급도시 선정 지자체 보조금 지원계획을 검토, 지자체 지원을

   유도할 예정


- 중점 보급도시는 수소 공급여건, 지자체 보급의지, 소차 보급 확산 효과 등을 검토하

  선정·운영


  ※ 전기차는 정부 구매보조금 12백만원('16년 기준), 자체 보조금평균 520만원 지원 중

4. 외국의 수소차 동향

<4-1> 외국의 수소차 연구·개발 추진사항?


일본 도요타에서 수소차 ‘미라이’ 출시(‘14), 주요 제작사는 '16년, ’17년 수소차를 집중 출시할

  예정*

     * 혼다('16), 다임러('17), 포드('17), 닛산('17), GM('20), BMW('20)


<4-2> 외국의 수소차 보급 로드맵 내용?


미국 등 주요 국가는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수소차시장 전망치 보다 높은 보급 로드맵

  수립·추진 중


  - (IEA 전망) '30년 1.8%, '50년 17.7%(연간 신차 판매중 수소차 비율)


  - (각국 로드맵) 미국 '50년 27%, 영국 '50년 30∼50%, 독일 '30년 25%, 일본 '30년 30%

   ※ 우리나라 로드맵 : 0.26%('20)10.8%('30)→ 20%('40) 25%('50)

 

 

붙임 4

 

용어설명

 

수소연료전지차(FCEV : Fuel Cell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얻은 후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움직여

   주행하는 자동차


하이브리드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

내연기관(엔진)과 전기모터, 두 종류의 동력을 조합·구동하여 기존 내연기관보다 고연비,

   고효율을 실현한 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차 중에서 외부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 받은 전기에너지로 구동이 가능한 자동차


전기차(EV: Electric Vehicle)

고전압 배터리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차량에 구동력을 발생시킴으로써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자동차


부생수소

석유화학단지에서 가성소다(NaOH)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바닷물을 전기분해하여

   (Nacl+H2O←전기분해) 생성되는 수소


CNG(Compressed Natural Gas) : 압축천연가스


LPG(Liquefied Petroluem Gas) 액화석유가스